본문 바로가기

영어/토익

토익 980점이 알려주는 토익 공부 제대로 하는 방법 :: 토익 공부 시작 전 필독 !!

안녕하세요, 우선 저는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토익 980점 이었던 사람입니다.

저는 토익 전문 강사도 아니고, 만점자도 아니고, 그리 오래시간 공부해서 모든 노하우를 취득한 사람도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토익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정말 많은 연구를 했고, 적용해보고, 성공해서 정말 빠른 시간 내에 토익점수를 높힐 수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광고, 해x스등과 같은 영어 학원에서 알려주지 않는 저만의 팁과 그 팁을 따라야 하는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주변에 있는 그냥 토익 잘하는 친구한테 커피 한잔 사주면서 듣는 팁과 노하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누구냐, 넌

토익시험에 특징과 인사이트, 그리고 대처법

1. 토익 시험의 특징과 인사이트

우선 토익 시험 자체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잠깐 가졌으면 좋겠네요.

우선 토익을 주관하는 YBM에서 밝힌 토익의 출제 범위 입니다.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바는 바로 "토익은 비즈니스 영어이다." 라는 것입니다. 많이들 들어보셨겠지요.

 

그럼 비즈니스 영어라는 것이 뜻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친구한테 카톡하는 것과 상사에게 어제 협상의 경과에 대해 보고하는 보고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양식의 차이"입니다. 

 

 

양식이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글에 정해진 양식이 있다는 것이고, 

어느정도 글에 정해진 양식이 있다는 것은 비슷한 주제의 글이라면

비슷한 구조를 가졌고, 답을 찾기 위해 봐야 하는 곳도 비슷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취준생분들은 기업에 자소서 넣고 탈락 멘트 받아 보셨지요? 

아래는 제가 진짜로 받은 탈락 메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Hello,

 

Thank you for your interest in 기업A and allowing us the opportunity to learn more about your experiences. Unfortunately, after careful consideration, the hiring team has decided not to move forward with additional interviews. 

 

(중략)

 

 

 

Dear HS,


Thank you for taking the time to consider a new career opportunity with 기업B. Unfortunately, the Off-Line Sales Intern (Beauty Care) that you applied for is no longer available. We do encourage you to review any new openings that may be of interest to you as these change frequently by visiting the 기업B career site.

 

(중략)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와 정말 일치하는 글이죠. 서류 탈락글은 늘! 똑같은 양식을 가지고 있답니다. 제가 많이 받아봐서 압니다. (또르르)

 

 

저는 다수의 경험을 통해 서류 심사 메일은 "인사 - 헛소리 - 탈락유무" 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물론 메일을 보면 저 뒤에도 많은 말이 있습니다. 뭐 제 탈락했다고 너의 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다음에 또 지원해라, 마치는 인사, 그리고 보내는 사람의 정보 등등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읽는 부분은 오직 "Unfortunately뒷부분" 인 것이고, 따라서 제가 찾는 단어는 "Unfortunately" 하나면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게 토익 문제였다면 어떨까요? 

인사부터, 첫 문장부터 계속 읽어 나가면 절대 시간안에 못풉니다. 첫문장은 "헛소리"파트  글에 들어가는 부분이기에 그냥 대-충 읽으면서 어떤 내용의 글인지 힌트가 있는지만 보고, Unfortunately뒤에 주목을 해야하는 것이죠.

 

 

 

2. 토익 시험의 특징에 따른 효율적인 공부법

 

이러한 특징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부분은 파트6과 파트7이겠죠. 저는 파트6&7를 풀 때 지문을 거의 읽지 않습니다. 

그저 앞의 내용을 간단히 읽어보고 (Skimming), 글이 어떤 구조를 가진 글인지, 어떤 내용에 관한 글인지에 대한 간략한 짐작을 합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제가 쌓아온 데이터들이 있겠죠? 어떤 글일 때 보통 어디에 필요한 정보가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요.

예를 들어 서류 탈락을 알리는 글이다 라는 것을 첫 문장에서 간단히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주제를 질문에서 묻는다? 그럼

Unfortunatly와 같이 글의 흐름을 바꿔주는 부분을 찾아서 그 뒤를 정말 집중해서 해석하는 것입니다. 

 

정리해보자면

 

1. 여러 문제를 풀어보면서 유형들을 익힌다.

그저 많은 문제를 푼다고 절대 토익이 느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를 풀면서 이런 유형은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구나 라는 것을 스스로 생각하고 이를 축적하고, 다음 문제를 풀 때 적용해 보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유형을 익히며, 집중해야 하는 부분과 빠르게 지나가야 하는 부분을 파악한다. 

 

Hello,

 

Thank you for your interest in 기업A and allowing us the opportunity to learn more about your experiences. Unfortunately, after careful consideration, the hiring team has decided not to move forward with additional interviews. 

 

 

3. 빠르게 지나가는 부분을 위한 스키밍(Skimming) 능력을 기른다.

스키밍이란 빠르게 읽고 지나가면서 대충 파악만 하는 기술입니다. 훑어본다고 표현할수도 있겠네요. 이건 자주 연습하다 보면 늘거라고 생각합니다.

 

4. 집중해야 하는 부분을 정확히 해석 하기 위해 단어와 문장 구조에 대한 공부를 철저히 한다. 

이 부분이 정말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의 어느 부분을 읽어야 할지를 파악하고, 파악을 일단 했다면 그 부분을 최대한 정확히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 전체를 빠르게 읽는 연습? 이런건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적어도 토익에서는요.

 

 

 

토익, 멍청하게 공부하지 말자.

제가 설명을 하다보니 파트 6와 파트7을 위주로 얘기한 것 같아요. 하지만 LC라던지 PART5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더 쉽죠.

유형을 파악하고, 반복해서 비슷한 유형을 연습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해석할 능력이 필요하구요. 

 

그렇기 위해서는 단어를 외우고 많은 다양한 문장 구조들을 보고 익히면서 공부를 해야겠죠. 

 

저도 처음 토익 공부를 할 때 정말 부정적이었습니다. 이건 영어가 아니야, 이거 해서 뭐하겠어. 하지만 980점이라는 고득점을 취득한 뒤에는 정말 토익이 중요하구나 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토익을 잘한다고 영어를 잘한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토익 만점도 외국인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못하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토익이 중요한 이유는 모두가 토익을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방대 출신에 스펙도 없는 그런 사람이었지만 토익 980점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나름 대접받고, 정말 혜택도 많이 받고, 학교 교내에서 하는 장학금이나 행사등은 거의 프리패스였으며, 대외활동이나 면접때도 다들 놀래며 좋게 보시더라고요. 특히 저처럼 지방대 출신들은 토익을 높게 받으면 정말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익은 정말 요령없이 공부하면 성적이 안오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정말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분석하면서 공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제가 공부를 하면서 배워오고, 느껴온 노하우들을 공유하겠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점은 제가 정답이 아니라는점. 본인만의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